중남미를 여행하는 수 많은 한국 사람들을 보면서 가장 아쉬웠던 건, 대다수가 스페인어를 거의 배우지 않고 여행한다는 것이었다. 아는 만큼 보인다는 말에는 별로 동의하지 않지만, 말은 알면 알수록 좋다.

혹시나 도움이 될 사람이 있을까(1순위 미래의 나)해서 스페인어 공부한 방법을 기록해둔다.


1. 수업

내가 스페인어를 처음 접한 건, 5년 전 혼자 중남미 여행을 준비하면서다. 사실 그 때만해도 중남미를 거쳐서 유럽을 갈 생각에 별 열정이 없었다. 학교에 적이 있던 때라 스페인어 수업을 청강했다. 원어민 선생님이 영어로 스페인어를 가르쳤다. 내 영어 실력이 빼어난 건 아니지만, 영어로 배우는 게 훨씬 쉬운 것 같았다. 겨우 몇 시간만 듣고, 더 이상 진도를 나가진 못했다. 그 후 인턴을 몇 달 하고(이 사이에 학원을 안 다니고 뭐 했는지 모르겠다.), 멕시코로 날아갔다.

산크리스토발에서 봉사활동을 하면서 오후에 스페인어 수업을 들었다. 그때 강사가 지금은 산크리스토발 한국 여행자들에게 가장 인기가 많은 메모(Memo). 그때는 단체 수업이었는데도 쉽게 잘 가르쳐줬다. 그래봤자 2주 배우고, 여행을 떠났다. 이 정도 수준에선 말 붙일 사람도 없어서 말이 늘지 않았다.

다시 한국에 돌아와서 취직을 했고, 당장 스페인어 학원을 끊었다. 6개월 과정의 문법 수업을 (2개월 과정은 제끼고) 수강했다. 그리고 나선 한동안 정체기였다. 그러다 스페인어 화상강의를 알게됐다. 콜롬비아의 아드리와 1:1 수업을 더듬더듬하며 감을 유지했다. 내 실력에 쉽지는 않았다.


2. 자습

이번 여행을 시작하면서 늘 스페인어를 생각했지만, 막상 아시아나 유럽을 여행하니 공부를 안하게 됐다. 그러다 몽골에서 만난 남매의 열정을 보고 크게 감동, 당장 시베리아 열차에서부터 스페인어를 다시 공부했다.


스페인어 회화 핵심패턴 233_허마야

https://ridibooks.com/v2/Detail?id=754011976

여편님도 여행 전에 스페인어 학원을 다녔다. 이분한테 배웠다며, 책을 추천했다. 복습하기에 딱이었다. 전자책이나 스마트폰으로 볼 수 있다.


스페인어 초급에서 중급으로_민킴

https://ridibooks.com/v2/Detail?id=1195000102

http://blog.daum.net/mh_king/112

팟캐스트를 뒤지다 발견했다. 딱 나에게 맞는 제목이었다. 팟캐스트를 들어보니 책도 있다고 했다. 전자책(스마트폰)mp3, 팟캐스트 쓰리 콤보로 공부할 수 있다. 반복하다보면 꽤나 효과가 있다. 특히 초급 수준에서 중급 수준까지 빠른 듣기 훈련이 주효했다.



3. 실전

대충 이 정도했으니 좀 됐을 줄 알았다. 스페인 안달루시아에 갔더니 한 마디도 못 알아먹었다. 그냥 영어로 소통했다. 모로코를 지나 포르투갈, 브라질에 있으니 스페인어 쓸일이 없었다. 그래도 어휘는 늘어서 메뉴나 안내문 보기가 편했다. 하지만 우루과이, 호스텔에서 워크어웨이를 하면서 멘붕이 왔다. 무슨 말인지 잘 모르겠다. 좌절에 빠져지냈다. 다행히 산티아고에서 만난 스페인 친구는 자기도 이 동네 사람들 말이 너무 빨라서 잘 못알아 듣겠다고 했다.

전환점은 볼리비아, 아직까지도 스페인어가 제2언어인 사람들이 많아서 그런지 확실히 말이 느렸다. 우유니 투어를 하면서 가이드 후고와도 말을 많이 하면서 자신감이 붙었다. 그리고 수크레에서 과외를 구했다. 여기저기 학원을 알아보다가, Condor Cafe에서 1:1을 쉽게 구했다. 친절하고, 다정한 선생님과 말을 하니 실력이 쑥쑥 늘었다. 하지만 스페인어 공부한다고, 새벽에 인터넷도 안잡히는데서 유투브 영상 보려고 설친게 화근이었다. 어마어마한 독감에 걸려, 수업은 일주일만에 끝내야 했다. 그래도 역시 언어는 자신감이다. 이때부턴 거침없이, 페루 리마에서 게스트들과도 스페인어를 섞어 말하고, 에콰도르의 새 공원 관리 아저씨들과도 새를 기다리며 한 시간 넘게 말을 섞었다. 여행 중 과외하기 좋은 곳은, 멕시코의 산크리스토발, 과테말라의 퀘살테낭고, 안티구아 등, 콜롬비아의 메데진, 페루의 쿠스코, 볼리비아의 수크레 등 많다고 들었다.

아 그리고, 1년 동안 틈틈이 1,2주에 한 번꼴로 스페인어로 일기식의 여행기를 썼다. 거기에 아래 유투브, 팟캐스트 등의 컨텐츠를 틈날 때 마다 들었다.


유투브 영상 (대충 난이도 순이다.)

엑스트라_Extr@espanol

https://www.youtube.com/watch?v=86OaYqmjTrs&list=PLRps6yTcWQbrPgh0nNqNwin8UULKxlRcE

영어로 치면 프렌즈 시트콤 컨셉의 스페인어 공부 드라마다. 진짜 공부를 위해서 만든 거라 억지는 좀 있지만 난 재밌게 봤다. 민킴과 비슷한 난이도다.


IslaPresidencial

https://www.youtube.com/user/IslaPresidencial

이건 여행 전에 봤던 건데 자막 없으면 난이도가 높다. 중남미 대통령들이 조그마한 무인도에 고립되서 벌어지는 에피소드다. 중남미 정치를 좀 알고 보면 꿀잼이다. 차베스 따라다니는 모랄레스가 매우 귀엽다. 하지만 차베스는 오바마가 암살해버린다.


Los puros Criollos

시즌 1: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J7uD3fYm0Fqynnr-mwkUhA4YlKYoY0lw

시즌 2: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rklQJ85XyNlSeF_nbnnxuLZ0lflBWU-k

시즌 3: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dRQxCJRB6ffuqVpyufkX4tvu60mKe-4U

시즌 4: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dRQxCJRB6fdNuAnye_Xvyaa_YV5eGETM

콜롬비아 6시 내고향, 콜롬비아 뿐만 아니라 안데스, 남미의 공통된 문화가 많이 보인다.


Ted en Español

https://www.youtube.com/channel/UCshVTOdmZLdLj8LTV1j_0uw

영어가 테드이듯이 스페인어도 테드가 있다.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g3klnAfDSZxFWl492CeUzGRF6kck1Re-

그 중에 좀 재밌어 보이는 것만 모아봣다.


팟캐스트

Note in spanish

https://www.notesinspanish.com/

커피 브레이크 스페니쉬와 함께 양대 산맥이다. 난 이게 좀 더 재밌었다. 영국 남자랑 스페인 여자가 진행한다. 초급부터 중급,, 고급까지 있다. 최근에 다시 고급 시즌2 업데이트가 시작되서 들어볼 생각이다.


Españolistos

https://www.espanolistos.com/

작년부터 시작한 따끈따끈한 팟캐스트다. 지금도 업데이트 중이고, 팟캐스트, , 유투브 강의까지 컨텐츠를 늘리고 있다. 미국 남자랑 콜롬비아 여자가 진행한다. 노트 인 스페니쉬와 마찬가지로 둘이 결혼했다. 이런 팟캐스트들의 아쉬운 점은, 영국/미국 남자의 스페인어 억양이 굉장히 거슬린다는 점이다. 콜롬비아 여자의 스페인어는 충분히 아름답다. (개인적으로 방송에서 나오는 아저씨들의 말투도 콜롬비아가 최고였다.) 스페인어 음악, 영화, 드라마, 공부법도 소개해준다.


실비아의 스페인어 멘토링

http://blog.naver.com/silviaspanish

한국어로 팟캐스트와 책 등을 다양하게 진행하는 분도 있다. 좀 듣다가 너무 초급이라 말았다.


신문/방송

TeleSur

https://www.telesurtv.net/index.html

베네수엘라에서 만든 남미 종합 신문/방송사다. 중남미는 물론, 전세계 소식을 탈미국의 관점에서 보여주니 컨텐츠의 가치도 상당하다.


El mundo

http://www.elmundo.es/

스페인(?)의 국제 언론이다.


El Prensa Latina

http://www.prensa-latina.cu/

이건 무려 쿠바에서 운영하는 국제 언론이다.


기타

블로그_JARDIN DEL ESPAÑOL

http://adinerado.tistory.com/

혼자 공부하다가 문법적으로 궁금할 때, 그리고 꼭 한국말로 설명듣고 싶을 땐 여기를 이용했다.


난 바르셀로나의 팬이라 라리가 중계를 스페인어로 많이 봤다. 스페인어에 크게 도움되는 지는 모르겠다.


듀오링고_https://www.duolingo.com/comment/3208124

외국어 학습 어플리케이션인데 스페인어도 있다. 좀 해봤는데 내 스타일은 아니다.


Los mejores podcast en español de 2017

https://digitalymas.com/2015/03/mejores-podcast-espanol-2015/

잘나가는 스페인어 팟캐스트 모음이다.


http://www.lingus.tv/

이런데도 있다


Posted by Cordon
,